다중 인증(MFA) 을 설정하세요.
지난 2024년 12월 28일, 환경부의 공식 SNS 계정이 해킹당한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해커는 계정을 탈취해 비정상적인 메시지를 올렸고, 현재 계정은 복구되었지만 보안 관리 부실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공식 SNS 계정은 정보 전달의 신뢰성을 상징합니다. 하지만 보안이 허술하면, 그 신뢰는 한순간에 무너질 수 있습니다. 이번 사건은 단순히 해킹된 게시물 몇 개로 끝났지만, 만약 악의적인 의도로 가짜 뉴스를 퍼뜨렸다면 사회 혼란이 불가피했을 것입니다.
이번 사건은 계정 관리에서 기본 보안 수칙이 지켜지지 않았을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특히, MFA(다중 인증)를 설정하지 않아 계정 탈취 위험이 커졌을 것으로 보입니다.
MFA란 무엇인가요?

MFA는 Multi-Factor Authentication의 약자로, 로그인 시 한 가지 이상의 인증 수단을 요구하는 보안 방식입니다. 이는 비밀번호 외에도 추가적인 인증(예: SMS 인증 코드, 인증 앱, 생체 인증, OTP(One-Time Password) 등)을 필요로 해 해커가 비밀번호만으로는 계정에 접근할 수 없게 하여, 다음과 같은 장점을 제공합니다.
- 추가 방어막 제공: 비밀번호가 유출되어도 계정에 접근할 수 없습니다.
- 낯선 로그인 차단: 새로운 기기나 지역에서 시도되는 로그인을 감지하고 막아줍니다.
- 간단한 설정: 대부분의 SNS 플랫폼에서 몇 단계만으로 MFA를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환경부 사례에서 배울 점
환경부 계정의 해킹 사건은 기본적인 보안 조치만 지켰더라도 예방할 수 있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예를 들어, MFA를 설정했다면 비밀번호 유출에도 해커가 계정에 접근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
- MFA 활성화: 계정 보안을 위한 첫걸음입니다.
- 정기적인 비밀번호 변경: 오래된 비밀번호는 위험성을 증가시킵니다.
- 알림 설정: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 시 알림을 받아 즉각 대응합니다.
블랙쏘세지, 안전하게 링크를 볼 수 있습니다.
MFA는 계정을 보호하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그러나 해커는 링크를 통해 추가적인 위협을 시도하기도 합니다. 이런 위협에 대비해 블랙쏘세지는 원격 브라우저 격리 기술을 활용하여 링크 클릭의 위험을 원천 차단합니다.
SNS 계정이 해킹된 상황에서 악성 링크가 포함된 게시물이 올라와도, 블랙쏘세지는 원격 환경에서 링크를 처리해 안전한 화면만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