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안/용어

데이터를 지키는 철통 방어막, DLP란?

by Blacksawsage 2025. 1. 15.

데이터 유출 방지(Data Loss Prevention, DLP)는 이름 그대로 데이터를 외부로부터 안전하게 지키는 기술입니다. 현대 사회에서 데이터는 우리의 중요한 자산입니다. 기업의 기밀문서부터 개인의 중요한 사진이나 파일까지, 이 모든 데이터는 언제나 유출될 위험에 놓여 있습니다.

 

DLP는 이러한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한 ‘디지털 방어막’ 역할을 합니다. 데이터를 안전한 구역에 두고, 정해진 절차와 허가 없이는 그 어떤 것도 밖으로 나가지 못하게 막는 시스템입니다.


DLP를 쉽게 이해하기

DLP를 설명할 때 가장 직관적인 예는 공항의 보안 검색대를 떠올리는 것입니다. 공항에서 보안 검색대를 지나야만 비행기에 탑승할 수 있듯이, 데이터가 외부로 나가기 전에 철저히 확인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공항 보안 검색대

보안 검색대에서는 금지 물품이 없는지 꼼꼼히 검사하죠. 이와 마찬가지로, DLP는 민감한 정보나 허가되지 않은 데이터를 탐지하고 차단합니다. 만약 누군가 회사의 기밀문서를 이메일로 보내려 한다면, DLP는 즉시 이를 탐지하고 전송을 차단하거나 관리자가 알림을 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DLP의 핵심 기능

  1. 탐지: 민감한 데이터와 기밀 정보를 자동으로 식별합니다.
  2. 모니터링: 데이터를 누가, 언제, 어디로 보내려는지 실시간으로 추적합니다.
  3. 차단: 허가되지 않은 데이터의 이동을 즉각 차단합니다.

이러한 기능 덕분에 DLP는 데이터가 실수나 악의적인 시도로 인해 유출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DLP는 개인에게도 필요합니다

과거에는 주로 기업에서 DLP를 사용했지만, 오늘날에는 개인 사용자도 데이터 유출에 대한 위험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개인 스마트폰과 클라우드에 민감한 정보가 쌓이면서, 누구나 데이터 유출 사고의 대상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블랙쏘세지로 링크를 안전하게 열어보세요!

블랙쏘세지는 원격 브라우저 격리 기술을 활용하여 사용자가 링크를 클릭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위험을 원천 차단합니다. 사용자가 열람하는 웹페이지는 원격 서버에서 안전하게 열리고,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는 안전한 화면만 전달받습니다.

 

DLP가 데이터를 지키는 보안 검색대라면, 블랙쏘세지는 위험한 링크를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안전 게이트입니다.